본문 바로가기

HANDMADE/소품

지퍼 사각 파우치 만들기




가방에 쏙!! 들어가는 지퍼 사각 파우치를 만들었어요.


파우치 만들때 안감도 넣어주고 지퍼도 달아주면 무작정 어려울거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


여자 분들은 실 생활에서 크고 작은 파우치 하나쯤은 다들 쓰시잖아요? 그쵸?? ㅎㅎ


미싱이 있다면 더더욱 쉽겠지만 손바느질로도 만들 수 있답니다. 다만.. 손꾸락이 조금 아플 뿐이죠. ㅠㅠ;;


그래도 직접 만든 파우치를 들고 다니면 뭔가 모르게 뿌듯함이 있으니 저랑 함께 도전해 보아용~ ^^





겉감 27 * 22 2장(심지작업)

안감 27 * 22 2장

27cm지퍼 1개

핸드메이드 가죽라벨


원단은 원하는 사이즈로 재단하시면 되구요(겉감,안감 동일사이즈 재단), 지퍼는 원단 가로 길이에 맞춰 준비하시면 되셔요.


전 지퍼 길이가 맞는게 없어서 홈패션용 지퍼를 길이에 맞춰 사용 했어요.(홈패션용 지퍼는 원단 길이보다 살짝 여유있게 잘라 주세요) ^^


TIP: 겉감 심지 작업 후 재단해 주세요. 재단후에 심지작업하면 원단이 줄어들어 사이즈가 안 맞을 수 있어요.





손바느질로 핸드메이드 가죽라벨을 달아 줍니다. 없으면 패스 하셔도 무방하고 레이스 모티브가 있으면 달아줘도 이뻐요. ^^





겉감과 안감을 한거번에 지퍼와 연결할거에요.


겉감 위에 지퍼를 뒤집어 올려 주세요.





그 위에 안감을 맞춰 올려주고 시침핀으로 고정해 줍니다.




지퍼 노루발이에요. 지퍼를 달때 일반 노루발보다 지퍼 노루발을 이용하면 손쉽게 바느질을 할수 있답니다.





하지만 전 일반 노루발로 그냥 해 줬어요. 쇠지퍼나 플라스틱 지퍼는 지퍼 노루발 아니면 예쁘게 달리지 않는데 홈패션용 지퍼는 일발 노루발로도 예쁘게 잘 되어요. ^^


바느질은 시접 0.7cm 주고 했어요.





사진처럼 지퍼가 보이게 겉감과 안감을 뒤집어 주세요~


역시 0.7cm 위치에 바느질을 했더니 지퍼가 이쁘게 잘 달렸네요.


너무 바짝 달면 지퍼를 열때 원단이 지퍼에 끼고 너무 멀리 달면 지퍼부분이 너무 보여서 이쁘지 않거든요. ㅎㅎ




자 이제 반대 쪽도 지퍼를 달아 줄건데요~~


나머지 겉감 한장을 겉면이 보이게 놓고 그 위에 지퍼가 달린 원단을 뒤집에 올려 주세요.





그 위에 안감 겉면이 안쪽으로 가게 잘 맞춰 올려 시침핀으로 잘 고정해서 0.7cm 위치에 쭉 바느질 해 주세요.





지퍼가 양쪽 모두 깔끔하게  달렸네요.


지퍼가 이쁘게 잘 달리면 기분 완죤 좋아요. ㅎㅎ;;





홈패션용 지퍼는 길이를 맞춰 잘라 사용하는거라 지퍼 고리가 따로 떨어져 있어서 끼워 주어야 해요.





끝부분을 사진처럼 잘라주면 지퍼를 조금 더 손쉽게 넣을 수 있어요.


홈패션용 지퍼가 아니고 일반 지퍼라면 고리를 끼워줄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지퍼를 달때 고리를 옮겨가며 바느질 해줘야 해요.




지퍼 고리를 잘 끼웠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겠쭁??





사진처럼 겉감은 겉감끼리 안감은 안감끼로 마주 보게 놓고 바느질을 한건데요.. 이때 원단을 뒤집을 창구멍을 남겨 놓고 할거에요.


지퍼부분 바느질할때 시접은 모두 안감쪽으로 꺽어서 해 주시고 튼튼하게 하기 위해선 지퍼부분을 몇번 반복해서 바느질 해주면 좋아요.





모서리 4군데는 가위로 싹뚝 잘라주시고 창구멍을 통해서 뒤집은 후 공구르기로 막아주세요.





모서리 끝부분을 송곳으로 살살 빼 주세요.


다림이로 한번 다려주면 모양이 더 이쁘게 잘 나와요. 





재단할때 신경써서 했더니 겉감과 안감이 잘 맞아서 안쪽도 깔끔하게 잘 나왔네요. ^^





노트랑 필통도 쏙!!


노트 크기에서 약간에 여유를 주고 만들었더니 이쁘게 잘 들어가네요.


핸드메이드 가죽라벨까지 달아주니 뭔가 좀 있어보이는 것 같기도 하구... 부탁하시는 분이 받아보고 맘에 들어 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