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싱이야기/바느질 Tip

[과정샷]인형 플레어 샤스커트 만들기

인형 플레어 샤 스커트 만드는 방법  




​딸아이와 커플로 몬하돌 우라 '플레어 샤 스커트'를 만들어 주었는데요.

혹시나 저처럼 인형놀이를 하시면서 옷을 만들어 주고 싶다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미흡하지만 제 나름대로 간편하게 만드는 방법을

과정샷과 함께 올려 봅니다.


 


전 두가지 플레어스커트를 만들었는데 첫번째는 8배 주름으로 360도 플레어스커트

두번째는 4배 주름으로 일반 플레어스커트 입니다.



과정샷 사진은 8배 주름인데 만드는 방법은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아요.


준비물: 0.8cm고무줄, 치마원단,샤원단,바늘,실


치마원단 가로길이[ 인형 허리 둘레*8 + 시접 2cm]/ 세로길이 [원하는길이 + 윗시접1.5cm+아래시접1cm]


제가 가지고 있는 몬하돌은 대략  허리둘레가 5cm라 가로42cm*세로 8cm 로 재단하고

샤 원단은 가로는 똑같고 세로만 3cm줄여서 42cm*5cm으로 재단 했습니다.

 

 

 

 


 


집에 미싱과 오버록이 다 있으신분들은 시접처리를 오버록으로 해주시면 되시구요

미싱만 있으신분들은 지그재그 방식으로 시접처리 해주시면 될것 같아요.


만약 원단이 올이 풀리지 않는 원단이라면 오버록 하지 않아도 올이 풀리지 않으니 바늘질 후 짧게 잘라주심 되는데

제가 사용한 원단은 올리 풀리는 원단이다 보니 오버록 처리가 필요합니다.


전 오버록이 있지만 혹시나 오버록이 없는데 저처럼 올이 풀리는 원단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과정샷은 오버록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치마원단을 겉감이 마주보게 접어주시고 빨간선 부분을 바늘질 해 줍니다.

(만약 오버록이나 시접처리를 안하는 분들은 0.8cm 위치가 아니라 1cm 위치에 바느질)​
 



 



 


사진처럼 시접부분을 접어주시고

(원단과 같은 색상 실을 사용하는데 전 보여지기 위해 핑크색상 실을 사용 합니다.)
 



 



 


0.2cm 위치에 다시 한번 박음질 해 줍니다.

그런후 옆부분을 가위로 최대한 깔끔하게 잘라주는데 이때 바느질 부분이나 다른 원단이 잘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부분에서 마무리를 해도 되지만 더 깔금하게 하시길 원하시면 화살표 방향으로 돌린후
 



 


 


아래 사진처럼 한번 더 박음질 합니다.
 



 



 


뒤집었을때 아래 사진 처럼 나오면 되는데요

요곤 바로 한복에서 사용하는  깨끼 바느질법 이에요.
 



 




이제 아랫단 마무리를 해야 하는데요 옷 만들때는 다림이질이 필수인거 아시죠?

0.5cm로 두번 접어서 박음질 해주시면 끝!!
 



 


 

이제 허리부분 들어갑니다.


몬하돌이 하도 작아서 허릿단을 따로 재단해서 다는것 보단 그냥 접어 박아서 고무줄을 끼워 주는게 젤 편하더라구요~


전 집에 있는 고무줄이 0.8cm밖에 없어서 사용했는데

집에 있는 고무줄 맞춰서 윗부분 시접을 조정해 주면 될것 같네요.


오버록이 있으신분은 오버록후 1cm 접어서 그냥 박으시고

없으신 분들은 0.5cm 접은후 다시 1cm 접어 박아주심 되는데 창구멍 남겨두고 박아주세요.
 


 


 


샤 원단을 빼고 그냥 플레어 스커트를 만드실 분들은 아래 과정 빼시고 고무줄 넣고 마감 해주세요.



샤 원단을 반으로 접어 박음질 합니다.

샤 원단을 올이 풀리지 않으므로 박음질 후 끝부분을  깔끔하게 잘라 주세요.
 





 


샤 원단을 치마원단 허리단 부분에 끼워서 넣어주는데 치마원단 겉과 샤원단 겉이 마주 봐야합니다.


아래 사진에 빨간 점선은 아까 위에서 고무줄을 넣기위해 미리 박음질 한 부분이구요

파란색 점선은 샤 원단 끝부분으로 두 거리 간격은 0.5cm 입니다.

핀으로 고정한 후 빨간선 점선과 똑같이 박음질 합니다.


처음 허릿단 박음질할때 같이 하실 수 있으신분은 한번에 해도 될것 같아요.

전 한번에 했어요~
 



 




박음질 후 샤원단을 밑으로 꺽은 후 0.2cm 쌍침 해주세요.
 



 




창구멍으로 고무줄을 끼워 놓은 후 창구멍을 막아주면 됩니다.
 






쨘!! 완성 되었어요. 8배 주름이라 완죤 쫙 펴졌네요.ㅋㅋ

원단과 같은 색상 실로 하면 더 깔끔하게 되는데 흰색으로 하면 과정샷할때 안보일것 같아

핑크색으로 했더니 튀네요. ㅎㅎ;;
 





 


요곤 같은 방법으로 4배 주름 플레어스커트 이구요

샤원단 작업은 생략 했어요.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뭐 저도 인형옷을 많이 만들고 잘 만드는건 아니지만

저처럼 인형을 사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올려봤는데 도움이 되셨는지는 모르겠네요~

 

 

플레어 스커트 착샷 바로보기 => http://www.mykongal.com/31